본문 바로가기

재테크/주식

KT&G 병주고 약주고

출처 : 네이버 금융

대한민국 유일의 담배 생산제조 업체 KT&G 한국담배인삼공사.

 

KT&G의 큰 사업축은 , 1) 담배 2) 인삼 이고, 부동산업도 함께 하고 있다. 

 

'20.2Q 사업보고서에 따르면, 

담배는 판매량 감소 (질병사태)했지만, 수출담배와 부동산으로 선방하여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 ('19.2Q) 대비 8.8 % 증가했다. 

그에 반해, 인삼을 판매하는 KGC 경우엔, 코로나 19로 인한 법인판매 및 면세점매출이 급감하여,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대비 약 -54.2% 를 기록했다. 

결론으로는, 담배&부동산의 덩치가 인삼보다 크기에, 코로나 19사태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-1.1 %로 막았다. 

 

일단, 주식을 투자하기 위한 의식의 흐름으론, 1) 좋은 기업을 골라서, 2) 쌀 때 사서, 3) 적정가 or 프리미엄가격을 붙여서 판다. 의 순서라면

 

우선 KT&G는 좋은 기업인가? 에 대한 질문에는, '그렇다' 고 대답할 수 있다. 

왜? 코로나 19 사태에도 불구하고, 매출 및 영업이익에서 크게 꺾이지 않고, 1Q대비 2Q에서 바로 회복했기 때문이다. 

더군다나, 부채비율도 30% 내외이므로 낮고, 이자 못 갚을 기업도 아니다.

 

하지만, 코로노 19로 인해, 기업 가치는 형편없이 낮아졌다. 기업가치는, 나같은경우 크게 1st PBR 2nd 배당수익율 3rd PER 순서로 보려 노력한다. PER이 주가를 올려준다는 피터린치 성님의 격언은 늘 옳지만, 그래도 그 것도 다 BPS가 받쳐 줄 경우이다. 

 

PBR차트에서 무려 1.1배에 머무르고 있다. 

ROE도 금방 10% 대 이상에, FCF 및 영업현금흐름도 매년 양호, 배당에 대한 시그널도 충분하다고 본다. 

근데 주가는 형편없이 빠졌다? 이건 충분한 저평가라고 생각한다.

어떤 경우라면 더 떨어질 수 있을 지 고민해봐야 겠다.

출처 : 네이버 금융

 

*주식투자는 순전히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, 본 글은 주식의 매수/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.